주문배송조회
  회사소개 뉴스 리뷰 자료실 제품
 
아르젠토 (Argento)
오디아 (Audia)
피셔앤피셔 (Fischer&Fischer)
그레이스디자인 (Gracedesign)
이소폰 (Isophon)
HB케이블 (HBCableDesign)
Rogers
기타(Accessories)
 
제목 올해를 빛낸 제품 Cassiano
번호 : 21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09-03-18 조회 : 16894
Isophon Cassiano

신의 선물 아큐톤에 대한 이소폰의 화답

글 이종학



개인적으로 아큐톤 유닛을 상당히 좋아한다. 신의 선물이라고 부를 정도로, 이 유닛이 갖고 있는 청명하고, 올곧은 음은 한 번 들으면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만큼 강렬한 것이다. 무엇보다 이상적인 유닛의 형태에 근접해 있어서, 일체의 왜곡이나 진동이 발생하지 않고, 그 덕분에 소스가 갖고 있는 정보의 대부분을 소화해낸다.

무엇보다 스피드가 발군이어서 최첨단 장비로 복잡하게 녹음된 최근의 소프트에 적극 대응하는 부분은 탄성을 자아내게 만든다. 그 결과, 카르마를 비롯, 루멘 화이트, 마르텐, 아발론, 소닉스, 타이달 등 많은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이 유닛을 자사 스피커에 채용하고 있다. 원래 아큐톤을 생산하는 독일의 공장에는 인원이나 장비가 한정되어 있어서 1년간 생산하는 양이 정해져 있다. 달라는 곳은 많고, 생산 시설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유닛을 확보하는 것부터 만만치 않은 것이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아큐톤 유닛의 새로운 가능성을 연 회사가 바로 이소폰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회사는 오래 전에 풀레인지 유닛을 만든 바 있어서, 빈티지 애호가들에겐 다소 친숙하지만, 그 이후 적극적으로 스피커를 만들지 않았으므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브랜드라 여겨져 왔다. 그러나 불쑥, 이 최첨단 유닛을 들고, 우리 앞에 깜짝 출현한 것이다. 그리고 그 음을 들어보고는, 과연 전통이 있는 회사는 뭐가 달라도 다르구나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하긴 1929년에 창립했으니 거의 80년에 육박하는 연혁이 아닌가.

아큐톤 유닛의 가장 큰 문제는, 고역부터 저역까지 자사 유닛을 배치해야만 어느 정도 음색의 통일성과 스피드의 일치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인데, 문제는 저역 유닛에 있다. 이를 컨트롤하기가 여간 쉽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이소폰은 복잡한 수학 공식에서 얻은 산출을 통해 4차 오더를 사용함으로써, 중역과 저역의 자연스런 조화를 확보했다. 그러므로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다이어프램에 점 두 개가 박혀 있는, 이른바 ‘점박이’ 미드레인지 유닛이 내는 리얼하고, 자연스런 음이 한층 탄력을 받아 명랑하게 노래하는 것이다.

게다가 인클로저 제작에 이르면 거의 예술의 경지. 프런트 배플에서 완만하게 만곡을 그리며 후면으로 빠지는 곡선미는, 음의 회절이나 공진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며, 인클로저 자체의 재질도 빼어나다. 우선 복합 파이버 소재로 틀을 만든 다음, 그 위에 MDF를 붙였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과 알루미늄(마감재가 알루미늄일 경우)을 섞은 소재를 덮은 후에 도장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런 복합 소재일 경우, 각각의 공진 주파수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음의 재생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두 발의 우퍼를 장착한 3웨이치고는 사이즈도 부담스럽지 않아 우리 가정환경에 적극 부합하는 것도 큰 장점이 아닐까 한다.

산뜻함 속의 아름다운 음악적 밸런스

글 정승우

이소폰, 짧은 시간 내에 국내에서 대 성공을 거둔 브랜드. 아마도 하이엔드급 제품으로서는 최근 가장 많은 판매와 성공을 거둔 메이커로 인식될 정도로 국내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브랜드이다. 특히 필자의 레퍼런스 스피커인 아라바의 경우 대형 스피커로서는 이례적일 정도로 높은 인기와 판매가 된 제품인데, 사용자의 입장으로서 상당한 자부심을 느낄 정도이다.

이번 베스트 오디오에 선정된 제품은 아라바의 바로 하위 기종인 카시아노 모델로서, 국내 리스닝 룸의 환경에 적합한 사이즈를 갖고 있는 실질적인 동사의 대표 모델이다. 필자 역시 이 스피커에 대한 많은 리뷰 기회와 직접 리스닝 룸에서 장시간 리뷰 경험을 토대로, 본 스피커의 매력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입장이다. 그럼 과연 짧은 기간에 대 성공을 거둔 동사 제품들의 인기 비결은 무엇이 있을까? 필자가 생각하는 동사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가격대비 성능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카시아노나 아라바 모두 고가의 제품들이지만, 다이아몬드 트위터나, 세라믹 유닛을 사용한 경쟁 제품들 대비 비교적 저렴한(?) 경우로 이해될 정도로 경쟁 기종을 압도한다. 이외에 밸런스가 충실한 현대적인 음의 성향은 오랜 역사를 가진 동사의 음악적 튜닝 덕분으로 판단되며, 매칭 앰프를 비교적 덜 가리는 구동의 용이성 역시 인기의 비결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본 스피커에 채용된 유닛은 1.9cm 다이아몬드 트위터, 7인치 세라믹 미드레인지, 총 2조의 7인치 세라믹 우퍼의 구성인데, 유닛의 구성은 최고급 최첨단의 탑재로 언급한 높은 가격대비 성능을 대변해 주며, 트위터에 세라믹 유닛을 채택한 세라믹 버전 역시 출시되고 있다.

음의 성향은 초현대적이라는 오디오적 쾌감과 더불어 편안함을 수반한 음악적인 성향이 공존하는 경향이다. 음의 빠른 스피드감과 더불어 불순물이 느껴지지 않는 깔끔함은 신세대의 사운드 경향이 돋보이며, 다이아몬드 트위터의 위력이 그대로 드러나는 고역 부분의 섬세한 분해 능력과 청아함은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음악적인 성향으로 전 대역에 걸친 꽉 짜여진 밸런스 감각이 탁월하게 느껴진다. 특히 정확하게 들어맞는 음상의 밸런스적 요인은 좁은 공간에서 오히려 상급기를 능가하는 수준이며, 산뜻한 아름다운 음악적 밸런스 역시 아라바를 능가할 정도의 수준으로 평가된다.

필자가 언급한 동사 제품의 성공의 비결, 분명 냉정하고 예민한 국내 오디오 마니아들의 특성을 고려하면, 사용자에 따라 필자의 언급 이외에도 많은 장점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무엇보다도 음의 우수성이 뛰어나고, 시대를 앞서 가는 설계 사상이 모두 투입되어 있으면서도 결코 음악적인 밸런스와 아름다움을 잃지 않는 카시아노 모델. 앞으로도 계속 베스트 제품으로서의 가치를 잃지 않을 진정한 베스트 오디오 컴포넌트로 평가된다.

구성 : 3웨이 4스피커 •인클로저 : 베이스 리플렉스형•사용유닛 : 우퍼(2) 17.7cm, 미드레인지 17.7cm, 트위터 1.9cm •크로스오버 주파수 : 180Hz, 3200Hz•임피던스 : 4Ω•크기(WHD) : 21×110×41.1cm •무게 : 30kg
 
   
 
   
mbt shoes gucci bags clearance